공고/공모
2025년 미래형 관광인재 양성 교육 참여 기업 모집 공고
- 신청기간
- 2025-02-19(수) 15시부터 ~ 06-30(월) 17시까지
- 신청대상
- 정부기관
- 광역자치단체
- 기초자치단체
- RTO
- 공공기관
- 사업설명
-
□ 교육개요
ㅇ 교 육 명: 2025 미래형 관광인재 양성 교육
ㅇ 교육목적: 관광분야 시장 변화 및 관광기업 필요역량 이해를 기반으로 현업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현장형, 실무형 관광인재 육성
ㅇ 주요내용
교육과정
교육대상
교육내용
➊ [대학 맞춤형] 관광업종별 실무 체험 교육
관광업 예비 종사자
(대학 재학생)
관광업계 신입사원 요구역량 기반 예비종사자 실무 체험 교육 운영(관광업계의 이해, 비즈니스 매너 등)
➋ [기업 맞춤형] 현직자 대상 직무 교육
관광업 현직 종사자
관광기업체 대상 교육 접수 및 맞춤형 교육(업종별/직급별/지역별 등)
조직 차원 역량 강화 및 업체 간 네트워킹, 교육 현업 적용 지원
□ 모집 세부 내용
➊ 관광 예비 종사자(대학생) 실무 체험 교육 신청
ㅇ 신청대상: 관광 유관 학과 보유 대학(과)
ㅇ 지원내용: 2025년 대학 맞춤형 관광기업 현장 실무 교육 제공
ㅇ 교육 세부내용
- 교육기간: ‘25. 5월 ~ 10월 중 일정 협의 후 확정
- 교육장소: 대학 또는 외부 강의장
- 교육인원 및 시간: 과정/회차당 약 20~30명 내외, 8~35시간
* 내용, 난이도, 인원 등을 고려하여 협의 후 과정별로 상이하게 구성 가능
- 운영방식: 오프라인 교육·실습 * 필요 시 온라인 사전 교육 포함 진행
ㅇ 2024 교육과정 예시
과정명
개요
시간
(A대학교)
항공사 서비스 역량강화 교육
- 컬러진단 & 이미지 메이킹(퍼스널브랜딩)
- 항공서비스직군을 위한 실전 화법 특강(보이스디자인)
- 국내 항공사 현황 및 항공사 취업 전략
- oo항공 견학 및 객실승무원 상황 응대 실습
16
(B전문대)
호텔 관광분야 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 호텔 산업의 현황과 트렌드 및 발전방향
- 서비스 이미지 메이킹의 이해
- 서비스 트레이닝(식음, 테이블매너, 연회, 객실 파트 등)
- 현직 호텔리어/현직자 직무특강과 Q&A
- 호텔 서비스에서의 그루밍 이해
- 호텔 시설투어(객실, 레스토랑, 연회장)
5
➋ 관광 기업 맞춤형 현직자 직무 교육 신청
ㅇ 신청대상: 기업 맞춤형 현직자 교육 희망 관광 기업
- (재직자 15명 이상 교육 참여 시) 기업 단위 맞춤형 교육 단독 신청 가능
- (재직자 15명 미만 교육 참여 시) 2~3개 기업 합동* 업종별 공통 과정 기반 교육 신청 가능
* 협력 기업 간 합동 교육 신청 가능하며 그 외의 경우 운영사에서 요건(유사업종/인근 지역)이 비슷한 기업 임의 배정
ㅇ 추진절차
- 교육 대상 기업 단위 모집 → 기업 맞춤형 교육 기획 및 운영 → 교육 현업 활용도 측정 및 활용사례 발굴/포상, 특전 제공
ㅇ 교육 세부내용
- 교육기간: ‘25. 5월 ~ 10월 중 일정 협의 후 확정
- 교육장소: 기업 회의실 또는 외부 강의장
- 교육인원 및 시간: 과정/회차당 20명 내외, 8~35시간
* 내용, 난이도, 인원 등을 고려하여 기업과 협의 후 과정별로 상이하게 구성 가능
- 운영방식: 온라인 콘텐츠 사전 학습 + 오프라인 교육·실습
- 교육특전: 교육 사후 현업활용 증대를 위한 멘토링/보수교육/현업활용 성과공유회 운영
ㅇ 2024 교육과정 예시 * 개별 기업 수요조사 결과에 따라 진행 과정 및 회차 최종 확정
과정명
개요
시간
(C기업) 빅데이터 & Chat GPT의 이해 및 관광업무 활용
- 빅데이터와 생성형 AI의 이해
- 관광업무를 위한 빅데이터 활용
- ChatGPT 활용 관광업무 고도화
8
(D기업) 숏폼을 통한 관광 콘텐츠 기획 전략 특강
최신관광/ MICE산업 ESG경영 트렌드 특강
- 1부 숏폼 특강: SNS영상 콘텐츠 소비 트렌드 분석, 콘텐츠 기획안 작성 요령
- 2부 MICE 특강: 지속가능한 MICE 기획 및 설계의 필요성, MICE산업의 ESG 트렌드와 미래
4
(E기업) 로컬 디지털 관광 콘텐츠 마케팅 전략
- 데이터로 알아보는 디지털 콘텐츠의 이해
- 네이버 검색광고 활용 - 파워링크, 플레이스 셋팅 등
- 인스타그램(META) 및 과정 마무리
4
(F기업) 고객에게 사랑받는 이미지메이킹/ 커뮤니케이션 스킬
- 말보다 솔직한 몸짓 언어(보디랭귀지)
- 신뢰와 호감을 더하는 보이스 디자인
- 사례 분석 및 실습 진행
6
(G기업) 하루안에 끝내는 프레젠테이션 스킬– MICE산업을 중심으로
- 스토리라인 구성전략
- 청중과 호흡하는 스피치 전략
- 효과적인 무대 활용 전략
7
(H기업) 우리 회사만의 신규
고객경험 아이템 개발
- 인재 양성 전략에 부합하는 조직 차원의 - 현업 과제 프로젝트(과제 발굴, 아이디어 구체화,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 및 적용 등)
40
□ 신청방법
ㅇ 신청방법: 붙임 신청서 1부, 사업자등록증 1부 이메일 접수(ranran@knto.or.kr)
ㅇ 제출기한: 6.30(월) 1700까지 * 당사 교육 운영 상황에 의해 신청자가 많을 경우 조기 마감
ㅇ 문 의 처: 한국관광공사 관광교육팀 이현서 대리(033-738-3704)
□ 참고사항
ㅇ (예비종사자 교육) 교육 사후 수료생 취업 현황 및 서류 등 증빙 요청 예정
ㅇ (현직종사자 교육) 아래 신청 제외 요건에 해당되는 기업은 신청 불가
[신청제외 대상]
①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채무불이행으로 규제중인 자
②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으로 규제중인 자
③ 정부지원사업 참여제한 등 제재조치를 받고 있는 자
④ 신청일 현재 휴업 중인 자
⑤ 사업 주관 기관의 판단에 의거 기타 참여를 제한할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자
⑥ 중소기업창업지원법상에서 규정한 창업 제외 업종(일반유흥주점업, 무도유흥주점업, 기타 사행시설 관리 및 운영업)을 영위하는 자
⑦ 관광업종과 무관한 업종을 영위하는 자
붙 임 : 맞춤형 교육(대학/기업) 참여 신청서 각 1부. 끝.
- 지원사업
- 미래형 관광인재 양성 교육
- 제출서류
- 참가 신청서
- 사업자등록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