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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어라즈 서비스 개방·운영정책

투어라즈는 대외제공 서비스를 일관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본 투어라즈 서비스 개방·운영정책을 규정합니다.
본 정책은 투어라즈 서비스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방 대상과 범위, 이용 제한사항 등을 정의합니다.
본 정책에 정의되지 않은 내용은 투어라즈 서비스별 기본정책이 적용됩니다.

1. 투어라즈 서비스 개방 개요

1.1. 개방 목적
투어라즈는 정부의 관광정책과 지원제도를 효과적으로 안내하고 제공하며 디지털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관광업계를 위해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지원하는 새로운 서비스 공간과 협업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1.2. 개방 목표
투어라즈에서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관광기업, 일반기업 등 관광산업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이 모여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 수 있도록 관광산업의 혁신 성장을 지원하는 관광업계 원사이트토털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합니다.
*원사이트토털서비스 : 관광업계에 필요한 서비스를 한 곳에서 한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

2. 개방 서비스의 정의

2.1. 개방 서비스 종류
투어라즈의 개방 서비스는 단계적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개방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차 서비스 개방 (2024.04.19. 적용)
a. 공고공모
b. 워크스페이스
2.1. 개방 서비스 종류
공고공모란 정부의 관광산업지원정책을 관광업계에 제공하기 위하여 한국관광공사를 비롯한 공공기관, 지자체가 시행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투어라즈에서 제공하는 공고공모는 ① 공모를 직접 등록·안내하고, ② 투어라즈를 통해 참여 접수를 받아 ③ 평가하고 ④ 최종 결과를 발표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투어라즈의 공고공모 서비스는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기본(필수) 서비스
a. 공고공모에 대한 상세 안내 및 공모신청양식을 통한 이용자의 신청·접수
b. 공모별 접수 내역 조회 및 관리
c. 공모에 대한 최종 결과 발표
d. 공모 및 수혜기업에 대한 이력 관리(투어라즈에서 시행한 공고공모에 한함)
(2) 추가(옵션) 서비스
a. 공모별 평가방식을 설정하여 자격요건부터 1, 2차 심사에 대한 평가 관리
b. 1, 2차 평가에 대한 평가위원 목록 관리
c. 단계별 및 최종 선정기업에 대한 카카오 알림톡을 통한 결과 통지
* 카카오 알림톡은 공모에 신청한 신청자 및 기업마스터에게 발송됨
2.3. 워크스페이스
워크스페이스란 공동의 목표를 위하여 여러 지역,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관련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정보 및 콘텐츠를 관리하며 소통할 수 있는 협업공간입니다.
투어라즈의 워크스페이스는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워크스페이스에 대한 운영자 및 참여자 관리
(2) 워크스페이스 메인화면 및 메뉴관리
(3) 콘텐츠, 게시판, 공유일정에 대한 생성관리 및 권한 관리
(4) 참여자간 쪽지, 투표, 설문조사 등 소통 지원

3. 서비스 개방 범위

3.1. 공통사항
투어라즈의 서비스 개방범위는 단계적 확대를 계획하고 있으며, 개방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차 서비스개방 대상 (2024.04.19. 적용)
a. 관광업계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RTO(지역의 관광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공사, 재단 등 공공기관으로 이하 “RTO”) 및 광역·기초자치단체
* RTO에 대한 자격 부여는 한국관광공사의 승인에 따름
3.2. 공고공모
투어라즈의 공고공모는 투어라즈 회원 중 개방범위에 해당하는 소속정보 회원에게 공고공모 등록 버튼이 활성화 되며, 공고공모를 운영·관리할 수 있습니다.
(1) 소속기관별 공고공모 및 수혜정보 관리
(2) 소속기관 마스터는 기관의 모든 공고공모 목록 및 수혜기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3) 각각의 공고공모 담당자는 공고공모를 등록한 회원으로 지정됨
3.3. 워크스페이스
투어라즈의 워크스페이스는 투어라즈 회원 중 개방범위에 해당하는 소속정보 회원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워크스페이스 운영 신청 시 공사의 승인 후 워크스페이스를 생성,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으며, 신청자가 관리자로 지정되고, 별도의 운영자를 최대 10명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이용 제한사항

4.1. 공통사항
투어라즈 이용 중 아래 행위가 발견된 경우 게시물의 삭제, 이용권한 박탈 등의 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공사 및 공공기관 관계자를 사칭하여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경우
(2) 투어라즈 시스템을 통해 취득한 개인정보를 부당하게 사용하는 경우
(3) 투어라즈와 사전 협의 없이 기준치 이상 대량의 트래픽을 발생시키거나, 대용량 파일을 다량 등록하여 투어라즈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저해하는 경우
(4) 투어라즈 시스템에 대한 해킹, 바이러스 유포 등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행위를 한 경우
(5) 해당 서비스 이용자의 반복적 민원, 불편신고 접수가 기준치를 초과한 경우
(6) 악의적인 방법으로 서비스의 운영에 피해를 준 경우
4.2. 공고공모
투어라즈는 공고공모에 대한 단순 안내 및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이용 시 투어라즈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아래 행위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등록한 공고공모의 숨김 또는 삭제, 사용권한 박탈 등의 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관광업계 지원과 무관한 공고공모를 등록하는 경우
(2) 기관 관계자를 사칭하여 위법하거나, 부적절한 공고공모를 등록하는 경우
(3) 등록한 공고공모를 사전 안내, 적법한 사유 없이 반복적으로 숨김, 삭제처리 하여 사용자의 불편을 초래한 경우
(4) 신청자의 개인정보, 기관의 고유정보 등 공모와 무관·부당한 정보를 다량 취득하고자 하는 경우
(5) 공모에 참여한 기업 및 개인정보를 부당하게 사용하는 경우
4.3. 워크스페이스
투어라즈의 워크스페이스는 단일 기관 또는 기업 내 자체 업무를 위한 목적으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워크스페이스 이용 중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워크스페이스 숨김, 폐쇄 등의 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워크스페이스 생성 후 1년 이상 활용하지 않는 경우
(2) 워크스페이스를 개인의 자료 관리 및 보관의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
(3) 참여자 전원이 단일 기관/기업 소속이거나 5명 미만인 경우
(4) 위법 또는 부적절한 영리목적의 광고성 게시물 등재로 민원이 발생한 경우
(5) 사기성, 사행성 게시물 및 허위 사실 유포로 피해가 발생한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