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관광인증센터에서는 숙박, 면세점 등 관광객 접점 주요 인프라에 대한 단일화된 인증 제도인 "한국관광 품질인증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간의 운영 노하우와 평가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존의 한국관광 품질인증지표를 간소화한 "한국관광 품질관리 평가지표"를 개발하였습니다.
관련 업종을 대상으로 평가 또는 인증을 시행하고 계신 지자체나 공공기관에서는 첨부 품질관리 평가 매뉴얼과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시어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 평가모듈 활용 업종
- 숙박업(일반/생활, 한옥체험업, 외국인관광객도시민박업), 면세점업(외국인관광면세판매장), 음식점업
2. 품질관리 평가지표 특성 (*품질인증지표 대비 개선점)
① 핵심 항목을 중심으로 평가 지표 수를 대폭 줄였습니다.
* 품질인증 지표 (70여개) -> 품질관리 지표 (20~30개)
② 업종과 관계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표 특성 중심으로 모듈화 하여 평가기관의 특성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공통모듈, 업종 모듈, 부가 모듈
③ 유사 평가항목은 통합하고 관광 트렌드 변화 등으로 평가 필요성이 낮은 지표는 삭제하여 현행화하였습니다.
* (소방 관련 지표) 소방법령에 의거하여 의무적으로 점검하는 지표는 "소방안전 정기점검 준수"(필수항목)로 단일화
* (동일 평가 항목 통합) 화장실 구비현황, 화장실이용편의성, 화장실 편의 용품 구비 등 -> "화장실 품질상태", "화장실 청결상태"로 통합
* (트렌드 반영) 독채 숙소 증가에 따른 "객실의 다양성", 비대면 체크인 업소 증가 등에 따른 "종사자의 복장상태" 등 지표 삭제
④ 관광 트렌드를 반영한 평가항목을 부가 모듈로 구성하여 평가 부문을 다양화하였습니다.
* 한옥, 관광친화, ESG 경영 등
세부 내용은 붙임 인포그래픽과 평가 매뉴얼, 평가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더 많은 평가지표 항목과 평가 기준을 원하시는 경우는
붙임 4. (참고) 한국관광 품질인증 평가지표(2022년)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붙임 1. 한국관광 품질관리 평가모듈 활용가이드(인포그래픽)
2. 한국관광 품질과리 서비스 이행표준 및 평가매뉴얼
3. 한국관광 품질관리 평가모듈 및 활용가이드
4. (참고) 한국관광 품질인증 평가지표(2022년) *숙박업, 외국인관광객면세판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