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공고
「비단가람 자전거 여행상품 개발˙운영」 대행 용역 입찰공고(긴급)
재단법인 세종시문화관광재단 공고 제2024-119호
용역 입찰 공고(협상에 의한 계약)
다음과 같이 입찰에 부치고자 공고합니다.
2024. 7. 26.
재단법인 세종시문화관광재단
※ 조달청 나라장터(https://www.g2b.go.kr:8081/ep/invitation/publish/bidInfoDtl.do?bidno=20240732624&bidseq=00&releaseYn=Y&taskClCd=5)에서 공고 세부내역 조회 및 입찰참가가 가능합니다.
1. 세부 과업내용
① (핵심상품) 비단가람 자전거 여행상품 개발 및 운영
○ 자전거 여행 코스 개발
- 운영기간 : 2024년 8월 ~ 12월
- 운영목표 : 250명x3회 ※ 1박2일, 코스개발에 따라 변경 가능
- 자전거 동호회 대상 판매상품으로 자전거 전용열차인 에코레일열차를 이용(조치원, 부강역 연계) 세종시 방문 후 다양한 자전거 코스 운영
- 인근 지역(공주시, 부여군 등) 자전거 상품 연계를 통해 세종시 지역 내 코스 및 지역 간 코스 구분하여 개발·운영
※ 자전거코스(공주, 부여, 익산 등 지역간 연계) + 인근관광지
- 세종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초급, 중급, 상급자 코스 개발 및 운영
- 참가자가 여행상품을 구매하고 참가 완료 시 1명당 20천원을 지원하고 참가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 시행(지역소비 유도 및 홍보 유도)
- (단계별 운영계획) 시범단계와 활성화단계로 구분하여 운영
㉠ 시범단계는 자전거 동호회 회원 중 금강 자전거길 종주 경험이 있거나 예정하고 있는 회원 대상으로 모집(자전거 동호회 단체와 개인 참여 모두 가능)
․ 에코레일 자전거열차를 활용하여 부강역(세종시) – 익산역(전북 익산) 장거리 숙박형 지역간 상품(118.8km)이나 부강역 (세종시) - 공주역(충남 공주)에 이르는 당일 코스
㉡ 활성화 단계는 자전거 동호회 회원가족이나 일반관광객 중 자전거 여행 경험이 많은 사람 중 신청자에 한해 이용 가능하며 이 경우 일정 시간 자전거 안전교육을 수료하도록 시간 배정
․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세종보 갤러리 – 국립세종수목원 – 이응다리 – 터미널에 이르는 20km 정도 지역 내 상품 운영
② (연계상품) 자전거 연계 코스 상품 개발 및 운영
○ 자전거 연계 코스 개발 및 운영
- 운영기간 : 2024. 8. ~ 12.
- 목 표 : 온가족 추억 지식 쌓기 여행 코스 개발 및 시범운영
- 운영목표 : 30명x8회 ※ 1박2일, 코스개발에 따라 변경 가능
- 가족과 함께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추억과 지식을 쌓아가는 가 치있는 여행 컨셉으로 금강보행교, 국립세종수목원, 베어트리파 크 등을 투어하는 숙박상품
- (1일차 여행코스) 우주측지관측센터 → 이응다리 → 국립세종수목원 (2일차 여행코스) 대통령기록관 → 세종지혜의숲 → 베어트리파크
※ 이응다리 → 국립세종수목원 구간(4.9km) 자전거 이용 이동으로 안전상의 필요 시 이응다리 및 이응다리 주변 금강자전거길에서만 자전거 타기 가능하며 코스는 발주처와 협의하여 결정
- 개인 자전거 소지 후 이동, 미소지자는 이응다리 북측광장 내 어 울링(공공자전거)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세종 자전거여행의 거점으로 활용
※ 필요 시 다인승 자전거 등 임차를 통해 활용하여 상품 이용 관광객의 불편 최소화
- 자전거 대여요금 및 자전거 보험가입비는 상품가격에 포함되어 있으며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의 경우 일정 시간 자전거 안전교육 후 어린이 자전거 운전면허증 발급 가능(대체 프로그램 운영)
③ (이벤트상품) 인플루언서 팸투어
- 운영기간 : 2024. 8. ~ 11.
- 운영목표 : 12명x4회 ※ 1박2일, 코스개발에 따라 변경 가능
- 연계상품 상품을 대상으로 인플루언서 및 공모를 통한 참가자 모집 (외국인을 포함하여 지역, 성별, 연령대를 고려하여 체험단 선정)
- 자전거는 개인지참 가능하나 이응다리 북측 광장내 어울링(공공자전거) 및 대여자전거를 활용하여 여행 체험
- 인플루언서의 경우 체험후기 등 홍보 시 원고료 추가 지급
④ (홍보마케팅) 자전거 상품 및 코스안내 온·오프라인 홍보
- 운영기간 : 2024. 9. ~ 11.
- 운영목표 : 자전거 여행상품 온․오프라인 홍보
- 온라인배너, SNS 쇼츠나 릴스 같은 형태로 파급력 높은 매체 및 재단 관광기자단,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리더 등 바이럴마케팅 활용
- 자전거 여행 코스 식별 가능한 현수막과 안내 리플릿 등 비치
- 자전거스탬프투어, 이응다리 자전거 챌린지 등 소규모 이벤트 개최 추진
2. 추진일정
업체 공모 및 선정 (7월~8월) | | ▪ 비단가람 자전거 여행 상품 개발과 운영 대행을 위한 적합한 업체 공모 및 선정 |
| | |
여행상품 개발 (8월) | | ▪ 세종특화 테마를 중심으로 금강 자전거길과 주변 자원을 연계 방문할 수 있는 자전거 여행상품 개발 ▪ 핵심상품(지역간, 지역내), 연계상품에 해당하는 당일형, 숙박형(1박2일) 상품 개발 |
| | |
모객 및 홍보 (9월~10월) | | ▪ 여행상품 모객을 위한 홍보콘텐츠 제작 ▪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실시 |
| | |
자전거 여행상품운영 (9월~11월) | | ▪ 최종 모객인원 확인, 안전점검 실사 ▪ 핵심 상품, 연계상품, 이벤트상품 운영 |
| | |
결과 및 성과보고 (12월) | | ▪ 종료 후 결과 및 성과 보고 |
3. 행정사항
○ 행사 관련 인허가 등 제반사항
○ 정산 및 회계처리 등 성공적인 행사 운영을 위한 제반사항
4. 안전관리
○ 천재지변(폭우, 폭염, 지진 등) 및 이에 준하는 돌발사고의 경우로 인한 긴급 상황 발생에 따른 운영방향 전환계획 수립
○ 행사 진행(관리) 조직 및 역할, 비상연락망 구축, 긴밀한 소통대책 마련